프랑스는 여행과 미식으로도 좋지만 많은 빅클럽들이 있기도 합니다. 축구의 뜨거운 열기부터 여유로운 여행까지 정보를 알려드립니다.
시작
PSG
![]() |
| 출처 : psg |
북부
서부
일단 랑스에서 다시 기차를 타고 1시간 30분 정도 걸려서 파리로 도착합니다. 여기에서 마찬가지로 1시간 30분 정도 이동해서 서부 렌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. 스타드 렌의 구장은 로아존 파크 입니다. 브르타뉴 지역의 중심 도시로 특유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. 약간 아담한 구장이지만 특유의 매력이 있습니다. 렌은 중세 시대 목조 건물이 남아있고 타보르 정원(Parc du Thabor)와 렌 대성당이 역사 유적지로 유명합니다.
렌에서 1시간 정도 거리에 낭트가 있습니다. FC 낭트에 권혁규, 홍현석 코리안 빅리거가 뛰고 있습니다. 낭트는 루아르 강 하구에 위치하여 아름다운 분위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. 인근에 쥘 베른 박물관이 있습니다. 같은 서부이긴 하지만 렌과 낭트의 분위기는 제법 차이가 있습니다. 서부 대표 음식 크레페, 갈레트를 먹을 수 있고 전반적으로 해산물 요리가 많습니다. 유럽에서 오징어, 문어 요리는 한국과 조금 다르기 때문에 생선, 홍합, 조개 등으로 조리한 요리를 추천합니다.
남동부
리옹의 경우 분류하기 살짝 애매합니다. 그래도 동부 정도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. 낭트에서 리옹까지 4시간 정도 고속열차를 타고 이동할 수 있습니다. 기차 분위기를 즐기며 현지 체험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. 유로2016 개최 구장으로 최신식 입니다. 각 종 편의시설도 잘 되어 있고 대중교통으로 접근성도 좋습니다. 미식의 도시로 미슐랭을 받는 식당들도 많습니다. 지역 전통 요리 퀴넬 드 브룩이나 렌즈콩 샐러드 등이 추천됩니다.
리옹에서 가까운 생테티엔은 45분 정도 안에 리옹에서 도착할 수 있습니다. 같은 동부로 생각할 수 있지만 남부의 느낌이 더 강합니다. 유일하게 2부리그에 있긴 하지만 전통적인 명문으로 팬덤이 뜨겁습니다. 생테티엔은 아주 화려하지 않지만 특유의 로컬한 박물관과 공원들을 구경하며 분위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. 시간의 여유가 없다면 그냥 생테티엔을 생략하고 리옹에서 바로 남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. 다시 고속열차를 탑니다.
남부
![]() |
| Côte d'Azur |
니스에서 20~30분 정도 이동하면 모나코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. 정확하게 말하면 모나코 공국으로 도시국가 입니다. 약간 싱가포르 느낌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. 모나코 지역의 면적은 한국의 동 2개 정도 크기 입니다. AS모나코는 대표적인 강팀으로 인기가 높습니다. 모나코에서 F1 그랑프리 서킷, 왕궁 등도 구경할 수 있습니다. 이탈리아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경향이 있어서 색다른 분위기가 있습니다. 고급 식당, 주택들이 많습니다.
다시 니스로 이동한 이후 니스에서 마르세유로 2시간 40분 정도면 고속열차로 도착할 수 있습니다. 1992-93시즌 챔피언스리그에 우승했고 전통 강팀 입니다. 최대 6만석 정도로 수용할 수 있는 규모가 큰 구장이기도 합니다. 항구, 노트르담 드 라 가르드 대성당 등을 구경하며 남부 지중해 느낌을 제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. 해산물 요리가 많으며 부야베스의 인기가 높습니다. 각종 해산물이 들어가고 약간 매운맛도 있어서 한국인 입맛에도 보통 잘 맞습니다.
요약
Plan
- 인천공항 -> 파리
- 파리 -> 릴
- 릴 -> 랑스
- 랑스 -> 파리
- 파리 -> 렌
- 렌 -> 낭트
- 낭트 -> 리옹
- 리옹 -> 생테티엔
- 생테티엔 -> 리옹
- 리옹 -> 니스
- 니스 -> 모나코
- 모나코 -> 니스
- 니스 -> 마르세유
Train
도시마다 독특한 음식 문화와 분위기를 가지고 있어서 같은 국가이지만 다양한 개성을 알 수 있습니다. 도시간 이동은 TGV 고속열차가 가장 빠르고 편리합니다. 티켓은 미리 예약할수록 저렴한 특징이 있습니다. SNCF Connect 등의 어플이 있습니다. 안전이 우선이면 파리 너무 외곽이나 마르세유에서는 조심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. 또한 암표도 많기 때문에 그것보다는 각 구단의 공홈에서 리셀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. 한국과 달리 리셀표를 구단공홈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.
"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,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."

